국방기술품질원, 『세계 방산시장 전망 세미나』개최
국방기술품질원, 『세계 방산시장 전망 세미나』개최
방산 수출·입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 제공으로 국가 방산 경쟁력 강화에 기여
  • 남창호 기자
  • 승인 2014.11.14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이헌곤, 이하 기품원)은 11월 13일 국방기술품질원 국제회의실에서 각 군, 연구기관, 방산업체 등 관계자 10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세계 방산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2009년도 세계 방산시장연감 발간 이래 처음으로 개최하는 행사로서, 2014년에 발행된 세계방산시장연감을 공식 배포하고 세계 방산시장정보 수집·분석·연구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주제발표와 토의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기품원은 ‘국제 방산시장 분석 및 전망’, 방위사업청에서는 ‘방산수출 성과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한국산업연구원(KIET)에서는 ‘방위산업 시장분석과 수출전략’, 방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주)(KAI)에서는 ‘항공기를 중심으로 한 방산수출시장 분석’을 각각 발표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방산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방산시장 분석 방법론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했다.

기품원 이헌곤 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세계 방산시장 전망 세미나』를 통해 방산분야 해외 시장정보 수집 및 분석기법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관련기관 간 정보공유 협조체계가 구축됨으로써 국내방산 수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방산업계가 국제 경쟁력을 확보해 우리나라가 수년 내 방산 수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세계 방산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수집 및 시장전략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러한 맥락에서 매년 발간되는 세계 방산시장 연감이 국방 획득 및 방산 수출 시장분석에 폭 넓게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