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대책 추진
동작구,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지원대책 추진
중소기업육성기금 등 총 12억원 투입해 연 1.5% 저리 융자 우선 지원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대상 총 70억원 규모 신용보증 지원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9.08.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청 전경
동작구청 전경

[내외통신] 여성훈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조치에 따라 지역 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피해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먼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피해를 받은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을 추진한다.

중소기업육성기금 9억 6천만원을 투입하고, 피해업체를 우선순위로 해 시중은행보다 낮은 연이자 1.5%의 융자를 지원한다.

아울러, 2억 4천만원 규모의 동작구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을 통해 수출규제 피해로 생계자금 등이 필요한 구민에게 저금리(1.5%)로 융자를 실시한다. 향후 상황변화에 따라 기금지원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는 우리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해 담보력이 부족한 관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 대해 총 70억원 규모의 보증도 지원한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따른 피해 구제 및 상담을 희망하는 업체는 동작구청 생활경제과(☎02-820-1180)로, 생계자금 등에 대해서는 자치행정과(☎02-820-963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수출 규제 피해업체에 대해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등 지방세 세제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구에서 발주하는 용역, 물품, 공사 자재 등에 국산 제품 사용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피해기업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지원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작구는 일본 수출규제 비상대책 T/F팀을 구성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을 기업현황을 파악 중에 있으며,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 연합’에 참여해 일본 규탄 성명서 발표, 행동계획 등에 동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