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운수노조,야간배달... '과중물량의 살인적 노동강도가 집배노동자를 또 죽였다'
전국공공운수노조,야간배달... '과중물량의 살인적 노동강도가 집배노동자를 또 죽였다'
  • 정석철 기자
  • 승인 2019.09.09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정석철 기자=언론이 조국 청문회를 앞 다퉈 보도하던 6일 밤, 경기도 아산우체국 집배원 박인규님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넘쳐나는 물량 배달을 위해 아들과 함께 본인 배달구역 물량을 18시까지 배달했다. 그리고 출산휴가 간 동료의 배달구역 물량을 배달하고 우체국으로 돌아오는 길에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올해 12번째 집배노동자의 사망사고다.
27년차 노동자는 혼자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추석 물량 배송을 위해 가족의 도움을 받았고, 동료의 빈자리까지 채워가면서 열심히 일했지만, 정년을 2년 앞두고 더 이상 가족과 명절을 함께할 수 없는 길을 갔다.

 
2017년 안양우체국 앞에서 집배노동자가 분신한 후 구성된 “집배노동자 노동조건 개선 추진단”은 집배노동자 2천명을 추가채용 할 것을 권고했지만, 정부와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만을 전담하는 특수고용 택배원 7백명을 고용하겠다고 했다. 그러는 사이 집배노동자 이십 여명이 과로사와 교통사고로 가족과 동료들 곁을 떠났다.
 
부족한 집배노동자 2천명을 증원하라! 지금 당장 1천명을 증원하라!
 
고인의 사고 하루 전 5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비상근무체제를 가동 중인 서울 서대문우체국을 방문해 “여러분이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추석 명절을 잘 지낼 수 있다”고 격려하면서 “온라인 택배 구매가 굉장히 활발하게 늘어나고, 그러다 보니 집배원들 노동시간이 너무 많고 과로사와 안전사고도 많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의 우체국 방문이 명절을 앞 둔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집배노동자의 노동조건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 정부와 여당은 집배추진단이 권고한 집배원 2천명을 증원해야 한다. 올해 당장 1천명을 증원해야 한다. 가족의 도움으로 추석명절 물량을 배달할 정도로 인력이 부족하다. 이게 대한민국 집배원의 현실이다.
문재인 정부가 말하는 산재사망사고 절반 줄이기, 특별히 공공부문 산재사망사고 60% 줄이기가 허언이 아니라면, 지금당장 집배노동자를 증원하라! 더 이상 집배노동자의 죽음을 방치하지 마라!
 
고용노동부는 집배노동자의 교통사고에 대해 작업중지명령 내려라
 
집배노동자의 공무상 재해 사망은 연간 10여건의 과로와 교통사고로 대표된다.
고용노동부는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할 때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 원인을 해결 후 작업중지를 해제 한다. 그러나 교통사고는 제외다. 집배노동자들의 업무상 사망재해 1순위인 교통사고에 단 한 번도 작업중지 명령을 내린 적이 없다. 집배노동자의 교통사고의 원인이 단순히 교통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루 6~7시간의 오토바이 운전과 과중한 집배물량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집배노동자가 장시간 노동, 불법적인 업무지시로 사망해서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면 같은 국가공무원이라 특별감독을 할 수 없다하고, 교통사고 사망은 작업중지 대상이 아니라고 한다. 고용노동부는 이런 저런 핑계로 집배노동자의 계속되는 과로와 장시간 노동, 위험한 노동 조건을 해결하지 않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연속된 집배노동자의 죽음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지금 당장 사망사고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
 
우리노조는 박인규 조합원의 업무중 사망사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정부는 즉각 집배노동자 1천명을 증원하라!
- 고용노동부는 교통사고사망의 근본적 원인 파악을 위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
-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사망사고 발생한 아산우체국, 가평우체국 등을 포함, 부족한 집배 인력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모든 국민의 충만한 추석 명절을 위해 노력하다 고인이 되신 故 박인규 조합원의 명복을 빕니다.
 
 
                                                            2019년 9월 7일
                                                            전국공공운수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