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의문의 32억 비자금 흐름 포착
경남기업 의문의 32억 비자금 흐름 포착
성완종 리스트 비밀장부 유무 최대 관심사
  • 김영권 기자
  • 승인 2015.04.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김영권기자)검찰이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전, 수사 과정에서 의문의 자금 흐름을 포착했다.

검찰은 지난 2007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약 8년간 경남기업 계좌에서 32억 원 가량이 3백여 차례에 걸쳐 인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인출금액은 수백만 원부터 5천만 원, 1억 원씩으로 건설현장에 보내기 위한 ‘현장 전도금’명목이었지만, 검찰은 이 돈 가운데 일부가 성 전 회장에게 전달됐다는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계 업무를 총괄했던 한 모 부사장은 며칠 전 검찰 조사를 받은 상태다.

수사팀은 이 같은 수사 자료를 특수 1부에서 건네받고, 본격적인 자금 흐름을 분석할 방침이다.

특히, 거액의 뭉치돈이 빠져나간 시점이 현 정부는 물론,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에 걸쳐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지난 2007년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로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유죄 판결을 받았으나 상고를 포기하고, 한 달여 만인 12월 특별사면을 받았다.

또, 지난 2011년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특혜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수사가 현 정권 실세는 물론, 3개 정권에 걸친 수사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번 수사의 우선 초점은 성 전 회장이 남긴 메모지에 이름을 올린 현 정부 핵심 ㅇ니사 8명에게 맞춰져 있다.

현재까지 수사단서는 메모지와 언론사 인터뷰 내용 등이다. 일단, 금품을 건네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전달자나 동석자 등 제3의 인물에 대한 조사가 선행될 전망이다.

성 전 회장은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지난 2011년 당 대표 경선 당시 캠프에 있던 언론인 출신의 윤 모 씨를 통해 1억 원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또,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3~4회에 걸쳐 7억 원을 전달할때는 돈 심부름을 한 사람이 따로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홍 지사와 허 전 실장 등과 관련된 제3의 인물이 우선 소환 조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유족 측과 경남기업 측에 요청 공문을 보내 관련 진술이나 자료 제공이 가능한지부터 확인할 방침이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금액과 날짜, 구체적인 상황 등이 담긴 비밀 장부의 존재 여부가 이번 수사의 최대 관심사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