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칭 혼잣말, 자제력 향상에 도움 된다
2인칭 혼잣말, 자제력 향상에 도움 된다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5.04.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여성훈기자)혼잣말이 자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은 최근 '혼잣말과 자제력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식탐이 생길 때 이를 억제하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말을 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먹으면 안 되겠지?”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쓰기도 하고, “먹지마”라고 단호하게 말하기도 하는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명확하고 단호한 표현이 더 효과적이다.

운동을 할 때 기운이 빠지는 상황에서 “더 버틸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던지는 것보다 “조금만 더 버텨보자”라는 자기대화가 실질적으로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렇다면 스스로를 1인칭으로 칭하느냐 혹은 2인칭으로 두느냐에 따라서도 자제력에 차이가 벌어질까. 예를 들어 “나는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것과 “OO아, 너는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표현이 서로 다른 효과를 일으키는가의 여부다.

일리노이대학교 신경과학 연구팀이 이를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대학생 95명을 대상으로 자신이 단편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이라고 상상하도록 했다. 이 등장인물은 선택의 기로에 서있는 상황이다.

학생들은 이 인물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조언이나 충고를 했다. 단 실험참가학생의 절반은 1인칭으로, 나머지 절반은 2인칭으로 충고하는 대사를 만들었다.

대사 작성하기가 끝난 다음에는 애너그램 테스트를 받았다. 애너그램은 하나의 단어가 주어졌을 때 알파벳 순서를 바꿔 또 다른 의미의 단어를 만드는 것이다.

가령 ‘dog(강아지)’이라는 단어가 있다면 이를 ‘god(신)’으로 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실험 결과, 자신이 맡은 등장인물을 ‘너’라는 2인칭으로 호칭하고 격려한 그룹이 ‘나’라고 칭한 그룹보다 더 많은 단어를 완성하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2인칭으로 칭하는 혼잣말이 1인칭으로 칭하는 자기대화보다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부담을 느끼는 상황에서 2인칭으로 스스로에게 말을 걸면 마치 다른 사람으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받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