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 ‘하이선’신고 폭주 대비 119 신고접수대 최대 가동
경북소방, ‘하이선’신고 폭주 대비 119 신고접수대 최대 가동
평상시 2배 신고접수대 증설 및 자동응답 시스템 추적관리 운영
  • 이장학 기자
  • 승인 2020.09.0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소방 하이선 신고폭주 대비 119신고 접수대 최대가동  [제공=경북도청]
경북소방 하이선 신고폭주 대비 119신고 접수대 최대가동 [제공=경북도청]

[내외통신] 이장학 기자 = 경북소방본부는 경북지역이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영향권에 포함되어 큰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비상대비와 상황관리에 총력을 집중했다고 8일 밝혔다. 

경북소방본부는 폭우와 강한바람을 동반한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북상으로 119에 도움을 요청하는 신고가 폭주할 것에 대비해 119신고전화 접수대를 2배 이상 증설한 56대를 운영하고, 119상황․상담요원 근무자를 60명에서 97명으로 증원했고, 자동응답시스템(ARS) 추적관리팀을 운영해 119신고가 늦어지는 것을 방지했다. 

또한 119신고가 급증하면 소방 상황실의 모든 전화가 통화 중 상태가 되고, 이때 119신고를 하면 자동응답 시스템(ARS)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안내만 나오게 된다.

물론 대기상태에서 바로 통화가 연결되기는 하지만 평소보다 119신고 접수와 소방대 출동이 늦어질 수 있다.

자동응답 시스템(ARS) 추적관리팀은 자동응답시스템으로 넘어가는 신고를 모니터링해 역걸기를 통해 화재 1건, 구조 11건, 안내처리 117건 등 총 285건을 신속 처리했다.

실제 제10호 태풍 하이선 관련 신고 3720건 중 경북지역을 관통한 7일 06시부터 13시까지 총 2595건의 신고가 들어왔고, 이는 평소 신고건수의 약 2.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소방본부는 이번 태풍 재난현장에 소방공무원 4650명, 장비 926대를 투입했고, 인명구조 60명, 배수지원 10개소 37톤, 시설물 파손 위험제거 등 안전조치 534건 출동 조치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했다.

남화영 경북소방본부장은 “강력한 태풍이 예보되었던 만큼 신고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해 접수가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대책을 철저히했다”며, “앞으로도 사전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도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