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확대 추진
영양군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확대 추진
지속가능한 축산업, 농가의 자발적 참여로 이룹니다
  • 장진석 기자
  • 승인 2021.05.2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축산업, 농가의 자발적 참여로 이룹니다
지속가능한 축산업, 농가의 자발적 참여로 이룹니다

[내외통신] 장진석 기자=깨끗한 축산농장지정사업은 축사환경이 우수한 한우(젖소), 닭 등 농가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축산환경관리원의 현장평가를 걸쳐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하는 제도로, 주기적인 사후관리 및 전문컨설턴트 지원을 통해 쾌적한 축산환경 유지에 목적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있다.

영양군은 2019년 산란계농장(1호)이 관내에서 처음으로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받은 후, 2021년(상반기) 한우농장(1호)에 대해서 축산환경관리원의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통해 지정이 됐다.
 
향후 영양군에서는 2025년까지 상·하반기 연2회에 걸쳐 총 10여 농가에 대해서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확대를 추진 중에 있다.

그리고「깨끗한 축산농장」은 지정을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청소상태, 악취여부 및 분뇨 관리상태, 악취저감시설 가동현황, 깔짚관리 상태 등 농가의 축산 환경관리 전반(12개 항목)에 대하여 서면·현장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인 농가를 선정하며 지정농가는 향후 5년간 깨끗한 농장 지정의 효력이 유지된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지속가능한 축산 발전을 위해 축산악취 및 가축분뇨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축산환경 컨설팅을 통해「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