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북, 유엔 결의위배 도발시 분명 대가 치를 것“
박 대통령 “북, 유엔 결의위배 도발시 분명 대가 치를 것“
뉴욕방문 앞서 미 블룸버그와 인터뷰…“핵 포기하면 다양한 지원 제공”
  • 여성훈 기자
  • 승인 2015.09.25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통신=여성훈기자)박근혜 대통령은 “만약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도발행동을 강행한다면 분명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25∼28일 열리는 유엔개발정상회의와 제70차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하기에 앞서 이 통신과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경고했다. 
 
또 “한국 정부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기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한국은 북한이 핵 포기를 선택한다면 국제사회와 협조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10월 말 또는 11월 초로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 “3국 정상이 북핵을 비롯한 주요 현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북핵 대응의 공통분모를 확대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박 대통령의 북핵 문제 등 언급에 대해 “전 세계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유엔총회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다자 비핵화회담에 복귀하도록 압박을 지속하는 노력의 돌파구를 모색할 것”이라고 풀이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일본 자위대의 해외 분쟁지역 전투 투입을 허용하도록 하는 안보법안이 지난 주 통과된 것에 대해 일본 정부에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최근 통과된 방위안보법률과 관련된 일본 국내외의 우려를 충분히 감안해야 할 것”이라며 “이 법안이 확대해석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한다”며 “양국 교역이 감소하는 것은 모두에 이롭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한·일 간 상호 투자 활성화와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통해 상생관계를 강화해 양국간 경제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