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국어책임관 운영 ‘우수’ 기관 선정
부평구, 국어책임관 운영 ‘우수’ 기관 선정
  • 정석철 기자
  • 승인 2021.10.2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 후 기념사진
수상 후 기념사진

[내외통신]정석철 기자=부평구(구청장 차준택)의 올바른 한글 사용 노력이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29일 구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226개 기초지방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국어책임관 운영’ 업무 실적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국립국어원장 표창을 받았다.

부평구는 행정 전반에서 공공부문의 국어 오용이나 외래어 및 외국어 남용을 막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등 한글이 지닌 가치와 우수성을 보전하고 한글에 대한 구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먼저 계절별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되새기고 삶의 의미를 담은 문안을 선정해 구청사와 부평지역 내 총 14곳에 게시하는 ‘공감 글판’ 사업을 지난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최근 실시한 ‘2021년도 겨울편’에는 ‘마당에 난 발자국은 / 오시는 걸음인가 / 가시는 걸음인가 / 설레는 눈 오는 밤’을 응모한 최경옥 씨와 ‘씨앗을 꼬옥 품고 / 찬 바람 이겨내는 겨울, / 너는 더 이상 무채색이 아니야’의 김명희 씨 창작문구를 각각 우수상으로 선정했다.

또 구정소식지인 부평사람들에 우리말 상식과 올바른 어문 규정을 알리는 ‘우리말 바로쓰기’를 매월 게재하고 있으며, 구청 공무원들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한글문화특강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 행정복지센터와 부평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노인 등 비문해자를 위한 한글교실,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결혼이주여성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다 쉽고 정확한 국어 사용을 위해 국어책임관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바른 언어로 구민과 소통하며 ‘더불어 사는 따뜻한 부평’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