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일 경북도의회 의원, 「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우수상 수상
김대일 경북도의회 의원, 「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우수상 수상
조례 제․개정 등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지역 발전의 제도적 기반마련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주최하고 특화거리 지원 조례 마련
「경상북도 한지산업 진흥 조례」대표 발의, 한지산업 진흥의 마중물 역할
초심 잃지 않고 지역 발전과 도민 위해 더욱 노력할 것
  • 강직정 기자
  • 승인 2021.10.30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의회 김대일(안동, 국민의힘)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이 10월 2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상북도의회 김대일(안동, 국민의힘)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이 10월 2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내외통신]강직정기자=경상북도의회 김대일(안동, 국민의힘)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이 10월 2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주)가 주최한「제4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은 지방의회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대한민국 지방자치의 날’과 연계 시행되었으며, 지방의원의 우수 의정활동 사례를 발굴해 시상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 리더를 선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받았다.

위민의정대상 수상자 선정은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지역의 참 일꾼을 뽑기 위해 공모 절차를 거쳐 진행되었으며, 서류 접수 결과 총 270명이 응모해 1차 서류심사를 통해 60명이 선발되었고, 2차 대면심사와 3차 현지실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36명이 선발되어 시상하게 되었다고 주최 측은 밝혔다.

김대일 의원은 2018년 7월 경상북도의원으로 선출된 이후 지역의 여건과 산업 생태계 등을 고려한 조례 제․개정 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토론회 및 포럼 주최 등 왕성한 의정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을 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침체된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로컬 크리에이터(지역 혁신창업) 정책 토론회를 주최하고, 「경상북도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거리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여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거리 조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관광객 유입은 물론 전통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또한, 「경상북도 한지산업 진흥 조례안」제정을 위해 입법토론회를 주최하고 관련 조례안을 대표 발의함으로써 전통 문화산업인 한지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지역 한지산업 부흥의 마중물 역할을 하였고, 그 결과 전통한지를 유네스코에 등재하기 위한 노력이 전방위적으로 전개되는 등 한지산업 진흥의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으로서 지역 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을 왕성히 이어왔으며, 지역에 문화콘텐츠 조성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토론회와 포럼을 주최하는 등 다방면의 의정활동을 통해 경북의 미래 발전을 위해 앞장서 왔다.

김대일 의원은 수상소감을 통해 “기초의원과 광역의원 총 12년의 선출직 활동기간 동안, 지역이 가진 강점을 살려 경쟁력 있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소 생각해왔다”며, “값진 상을 수상하게 되어 큰 보람을 느끼는 만큼,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