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울우리예술가곡협회, 제 28회 서울예술가곡제 "당신에게 가곡을" 개최
사)서울우리예술가곡협회, 제 28회 서울예술가곡제 "당신에게 가곡을" 개최
  • 디지털 뉴스부
  • 승인 2022.07.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회 서울예술가곡제"당신에게 가곡을"공연 현장 

[내외통신]디지털 뉴스부=지난 7월 11일 오후 7시30분, 사)서울우리예술가곡협회(회장 정원 이경숙)는 그동안 코로나에 지치고 움츠려 있던 우리가곡 애호가들에게 위로와 치유, 그리고 역동적인 삶의 변화 제시를 위해 제 28회 서울예술가곡제 “당신에게 가곡을”를 여의도 영산아트홀에서 개최했다.

공연은 전석 조기 매진된 가운데 뜨거운 객석 반응과 함께 성황리에 치뤄졌다.

이날 음악회는 우리 가곡 100여년 역사의 전반기(1920년~1980년대초)와 후반기(1980년대~현재)를 각각 1,2부에 나누어 우리 가곡의 변천과 흐름을 시간순으로 느끼면서 감상할 수 있었는데, 1부의 동심초(김성태곡/sop 정원 이경숙)와 산(조두남곡/sop 윤지원)  2부의 강건너 봄이오듯(임긍수 곡  /Sop. 서진경)등  익숙한 곡이 연주될 때는 클래식 음악회 객석에서는 드물게 중간박수 갈채로 감동을 표현하는 등 적극적으로 함께 호흡하는 새로운 객석 문화의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2부에서는 트랜디한 현대적 감성의 가곡이 다수 선보였는데 김치의 해학적 즐거움을 노래한 ‘김치song’ (오연복시,임긍수곡/Sop. 김성실)과 이병기 시인의 ‘별’을 세련된 현대적 서정으로 재해석한 ‘별’ ( 윤학준 곡/ Ten 박동일), 민족통일의 새로운 염원을 담은 ‘백두산’ (함기선시,신귀복곡/Ten 한일호), 일직선상의 삶이 아닌 인생의 여정속에 만나는 '연 '(김동현시 이원주 곡/Bar.김정민 )천경자 화백의 생애를 그린 가곡 ‘한 여인의 전설’(김생기시,정애련곡/sop 김민지), 젊은이의 첫사랑을 노래한 '꽃별' (정원시, 임채일 곡 )분단이 가져다준 평생의 이별과 짧은 만남의 아쉬움을 노래한 ‘열두시간’ (조영황시,임채일곡/Bar 박정민)등 현대인들의 애환과 서정을 신선하고 세련된 감동으로 풀어가는 우리 가곡의 새 물결을 한껏 느낄 수 있는 무대였다.

음악회 전후반부 서두에서 관객을 가곡의 세계에 몰입으로 이끌어간 10인의 파파스 남성중창단(단장 정덕조)의 중후하면서 정제된 무대는 남성미를 한껏 느끼게하는 매력적인 무대였다.

남촌(김동환시,김규환곡), 친구이야기(조은파시,김용연곡) 그리고 한계령(정덕수시,하덕규곡) 등 우리에게 익숙한 가곡들을 섬세하고도 따뜻한 화음으로 관객과 무대를 하나로 연결했다. 우리 가곡을 통한 소통과 미적체험을 이끌어 마음을 열게 한 훌륭한 기획 의도였다.

이번 음악회에 특별히 주목을 끈 장면은 늠름한 국군장병들이 객석 한편을 가득 채워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모습이었다.

평상시 우리가곡을 정기로 삼아 정훈수련에 임한다는 권율부대(60사단) 백자성 사단장 및 150여명의 국군장병과 ROTC 대학생들은 객석에서 뜨거운 박수갈채로 호응하며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며 큰 물결을 이루어가고 있는 우리 가곡에 대한 대중들의 뜨거운 열정과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감동의 무대"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우리 청년세대 젊은이들이 우리의 것으로 서정적인 면을 깊이 우려 낸 우리 가곡의 멋을 즐기며 같이 함께 하는 멋진 자리"라는 사회자의 말에 우레와 같은 박수가 터져나왔다.

다음 서울예술가곡제는 9월 17일, 18일, 24일, 25일 오후 5시30분 양재동 에제르홀에서 ' SING ! SING!열정가곡 '의 동무생각으로부터 한국가곡사 100년을 작곡가별 히트곡으로 200곡을 100명의 연주가가 공연하는 프로젝트로 열린다.

지난 4월, 4회에 걸쳐 홍난파 박태준 작곡가로부터 이수인 작곡가에 이르기까지 연주했으며, 후반기 9월에는 작곡가 박경규로부터 김효근, 이안삼, 임긍수 그리고 2000년대 김성희, 윤학준 최진, 김주원, 이원주의 곡을 100명의 연주가가 공연을 펼치는 유튜브 방송이 있을 예정이다.

인사말로 소통하고있는 정원 이경욱 이사장
인사말로 소통하고있는 정원 이경숙 이사장
'삶이그대를 속일지라도'를 열창하는 소프라노 백현애
'삶이그대를 속일지라도'를 열창하는 소프라노 백현애
'조혼'을 뜨거운심정으로 열창하는 테너 paolo김
'초혼'을 뜨거운심정으로 열창하는 테너 paolo김
남성 10인 파파스중창단이 친구이야기등을 연주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