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출입 제한 조치…'민간 교류' 중단
정부 개성공단 출입 제한 조치…'민간 교류' 중단
기존 800명→650명 안팎 인원 축소 예정
  • 정영훈 기자
  • 승인 2016.01.1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YTN뉴스화면 캡쳐)

(내외통신=정영훈기자)북한 개성공단 출입 인원이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된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출입경 제한을 운영에 필요한 최소 인원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통일부측은 앞으로 개성공단 출입인원을 800명에서 650명 안팎으로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입주기업 직원들은 기업별로 필요 최소 수준으로 조정될 뿐 아니라 협력업체 관계자도 당일 출경해 당일 입경이 가능한 경우에만 공단을 방문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치는 지난 7일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되는 인원에 한해 개성공단 출입경을 허용하기로 한 것보다 더 나아간 것이다.

정 대변인은 "우리 측 대북확성기 방송에 따른 북측의 조치 내지는 동향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그에 따른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보호를 더 강화하는 측면에서 이러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다만 정 대변인은 "대북확성기 방송과 관련해 북측의 특이 동향은 아직 없고, 일부 지역에서 병력이 증강되거나 감시경계를 강화하는 측면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앞서정부는 지난해 8월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 및 포격 등으로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됐을 때와 앞서 2009년 북한의 2차 핵실험, 2010년 연평도 포격도발 당시에도 개성공단 출입경 대상을 필요 최소 인원으로 제한한 바 있다.